공포와 탐욕을 측정한다. CNN Fear & Greed Index

이 문서는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1. 공감하기

이번에는 CNN의 Fear & Greed Index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공포와탐욕지수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역사상 가장 위대한 투자가라 불리는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은 다음과 같은 명언을 남겼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탐욕스러울때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때 탐욕스러워저라.” “Be fearful when others are greedy and greedy when others are fearful.”

오늘은 이 명언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지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CNN Fear & Greed Index

시장의 심리를 표현하는 방법은 쉽지 않습니다. 심리라는 것은 정성적이고 주관적인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정량적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공포와 탐욕의 심리를 정량적인 수치로 표현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CNN의 Fear & Greed Index 즉 공포와탐욕지수입니다.

CNN에서 총 7가지의 지표를 통해 산출한 심리지수로, 시장 참여자들이 어떠한 감정상태로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수입니다.

공포와탐욕지수는 퍼플트레이딩의 심리분석 도구이기도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불확실성은 다양한 시장의 심리적인 변동성을 키웁니다. 변동성은 곧 시장 참여자들의 공포심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S&P 500 지수의 옵션을 기반으로 하는 VIX지표를 공포지수라고 하기도 합니다.

공포와탐욕지수는 시장의 이러한 심리 상태를 잘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공포와탐욕지수는 그 값이 100에 가까워질수록 극단적인 탐욕 상태를 나타내고, 0에 가까워질 수록 극단적인 공포 상태를 나타냅니다.

공포와 탐욕을 측정한다. CNN Fear & Greed Index

공포와 탐욕지수를 구성하는 7가지 지표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장 모멘텀 (MARKET MOMENTUM)

가장 먼저 시장 모멘텀 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은 지난 몇 개월 동안의 주가와 비교하여 주식시장 수준을 살펴보는 것인데 S&P 500이 이전 125 거래일의 이동 평균보다 높으면 긍정적인 모멘텀의 신호이고 지수가 이 평균보다 낮으면 투자자들이 의기소침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곧 부정적인 모멘텀의 신호입니다.

공포와 탐욕지수는 부정적인 모멘텀을 두려움에 대한 신호로 사용하고 긍정적인 모멘텀을 탐욕에 대한 신호로 사용합니다.

2). 주가 강도 (STOCK PRICE STRENGTH)

다음은 주가의 강도를 나타낸 지표입니다. 주가의 강도는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 중 52주 신고가를 달성하는 주식수와 52주 신저가를 달성하는 주식수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저점보다 고점이 더 많다면 이는 강세 신호이며 탐욕에 대한 신호입니다. 즉 신고가 종목이 많으면 탐욕에 대한 신호이고, 신저가 종목이 많이 나타나면 공포에 대한 신호로 보는 것입니다.

3). 주가 폭 (STOCK PRICE BREADTH)

이어서 주가의 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시장은 수천 개의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지표는 뉴욕증권거래소의 상승하고 있는 주식의 거래량이 하락하고 있는 주식의 거래량 대비 얼마나 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숫자가 클수록 강세 신호이고 숫자가 낮을수록 약세 신호입니다.

4). 풋/콜옵션 비율 (PUT AND CALL OPTIONS)

다음은 풋/콜옵션 비율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옵션은 투자자에게 주식, 지수 또는 기타 금융 증권을 합의된 가격과 날짜에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입니다. 풋옵션은 매도옵션이고 콜옵션은 매수옵션입니다.

풋/콜옵션 비율이 상승하고 있다는 것은 풋옵션이 콜옵션보다 많다는 의미이고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이 더욱 긴장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다시 말하면 풋/콜옵션 비율은 1 을 기준으로 하고 1을 넘으면 약세이고 1미만은 강세의 의미입니다.

5). 시장 변동성 (MARKET VOLATILITY)

다음은 가장 잘 알려진 시장 심리의 척도인 변동성 지수 VIX입니다. VIX지수는 S&P 500 지수옵션의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로서, 시장이 공포스러울때 급등하고 안정적일때는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VIX는 시장이 상승하는 날에 하락하고 주식이 폭락할 때 급등합니다. VIX는 강세장에서는 더 낮아지고 약세장에서는 더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6). 안전자산 수요 (SAFE HAVEN DEMAND)

다음은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지표입니다. 미국 국채 수익률과 주식수익률과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투자자들이 공포를 느끼는 경우에는 당연히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이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중 하나인 미국 국채에 대한 수요 증가로 나타나고 미국채 가격은 상승하고 이자율은 낮아지게됩니다. 20일 국채 대비 주가 수익률 차이가 위쪽을 향하면 탐욕의 신호로 봅니다.

7). 정크본드 수요 (JUNK BOND DEMAND)

마지막으로 정크본드의 수요에 대한 지표입니다. 정크 본드는 다른 채권에 비해 채무 불이행 위험이 더 높습니다. 채권 수익률 또는 채권에 투자하여 얻는 수익은 가격이 오르면 하락합니다. 투자자들의 정크 본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수익률이 떨어집니다. 마찬가지로 수익률은 사람들이 매도할 때 상승합니다.

따라서 정크 본드 수익률과 안전한 국채 수익률 간의 스프레드가 작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시장이 탐욕스러워지고 추가적인 수익을 위해 위험자산을 선호하게되는 경우에는, 투기등급채권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 투기등급 채권의 이자율이 낮아지고 이것은 투기등급 채권의 가격이 올라간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결국 우량한 투자등급 채권과 위험한 투기등급 채권간의 이자수익률 스프레드가 좁아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반대로, 시장이 공포스러울때는 아무도 위험한 투기등급 채권을 사려하지 않기 때문에 투기등급 채권의 이자율이 급격히 올라가게 됩니다.

3. 정리

CNN의 Fear & Greed Index는 투자자들이 어떠한 감정상태로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총 7가지의 지표를 통해 산출되며, 공포와 탐욕의 심리를 정량적인 수치로 표현합니다.

Fear & Greed Index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 모멘텀(Market Momentum)은 지난 몇 개월 동안의 주가와 비교하여 주식시장 수준을 살펴봅니다. 지수가 이동 평균보다 높으면 긍정적인 모멘텀의 신호로, 낮으면 부정적인 모멘텀의 신호로 해석합니다.

주가 강도(Stock Price Strength)는 주가의 강도를 측정하여 강세와 약세를 파악합니다. 높은 신고가 종목 수는 탐욕에 대한 신호로, 낮은 신저가 종목 수는 공포에 대한 신호로 해석합니다.

주가 폭(Stock Price Breadth)은 상승하고 있는 주식의 거래량을 하락하고 있는 주식의 거래량으로 나눈 비율을 통해 주가의 폭을 측정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강세 신호이고, 낮을수록 약세 신호입니다.

풋/콜옵션 비율(Put and Call Options)은 풋옵션과 콜옵션의 비율을 분석하여 투자자들의 감정을 파악합니다. 풋옵션 수가 콜옵션 수보다 많을 경우에는 투자자들이 더욱 긴장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합니다.

시장 변동성(Market Volatility)은 변동성 지수인 VIX를 통해 시장의 변동성을 측정합니다. VIX가 상승하면 공포에 대한 신호로 해석하며, 하락하면 탐욕에 대한 신호로 해석합니다.

안전자산 수요(Safe Haven Demand)는미국 국채 수익률과 주식 수익률간의 차이를 측정하여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자들의 수요를 파악합니다. 이 수요의 증가는 공포에 대한 신호로 해석됩니다.

정크본드 수요(Junk Bond Demand)는정크본드에 대한 수요를 분석하여 투자자들의 위험 선호도를 측정합니다. 이 수요의 증가는 탐욕에 대한 신호로 해석됩니다.

Fear & Greed Index는 이러한 7가지 지표를 종합하여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상태를 나타냅니다. 값이 100에 가까워질수록 극단적인 탐욕 상태를, 0에 가까워질수록 극단적인 공포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시장의 심리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툭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인덱스

조앤소프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