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 저점과 절대적 저점에 대한 퍼플의 생각

이 문서는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1. 공감하기

오늘 다루고자하는 내용은 저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저점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의미를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상대적 저점과 절대적 저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오늘 다루는 저점은 정확히 바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말 그대로 주가의 흐름을 통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 동일한 차트에 대한 다른 분석

어떤 저점은 절대적 관점에서 무너지더라도 상대적 관점에서는 무너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저점은 추세의 바닥이 되어 지지가 되기도 하지만 어떤 저점은 힘없이 무너지는 가짜 바닥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는 흔히 저점을 이탈했다거나 저점에서 지지했다라는 표현을 자주 접합니다. 그러나 이들 저점중에서 반전에 영향을 주는 의미있는 저점을 선별하는 눈을 가져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한다고 합니다. 분명 주가의 변곡부분에 앞서 거래량의 패턴이 발생하는 은 자주 있는 일입니다.

동일한 차트를 바라보면서 수많은 사람들은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동일한 위치에서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생깁니다. 그러나 승자는 소수이고 패자는 다수입니다.

소수의 승자는 다수의 패자들처럼 부하뇌동하지 않고 현상을 상대적 관점에서 면밀히 분석하고 행동합니다. 차트를 바라볼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본에 충실한 원리를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예측이 아닌 현상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술적 분석은 지난 과거의 데이터를 통해 앞으로의 주가를 예측하는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조금 생각이 다릅니다.

제가 생각하는 기술적 분석이란, 현상에 대한 이해이고 대응입니다. 결국 주가의 흐름을 타고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지속적으로 대응하는 것입니다.

3. 상대적 저점과 절대적 저점

상대적 저점과 절대적 저점

오늘은 저점에 대한 현상을 이해하고 그 현상에 대해 올바른 대처를 위한 분석을 진행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는 수 없이 많은 파동을 그리면서 다양한 형태의 저점을 형성합니다. 그냥 스치듯 지나치는 저점이 있는가 하면 변곡의 중심부에 있는 저점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저점을 절대적 관점과 상대적 관점을 통해 살펴볼 것입니다. 절대적 관점에서 주가의 저점은 말 그대로 주가가 파동을 그리고 움직이면서 만들어내는 저점입니다.

상대적 관점에 따른 저점은 주가의 흐름과 볼린저밴드의 %b의 흐름을 결합했을 때 %b의 저점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주가의 저점은 이전 저점을 이탈하여도 상대적 저점인 %b의 저점이 이전 저점을 이탈하지 않은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주가의 절대적 저점은 이전 저점을 이탈한 저점입니다.

그러나 상대지표인 %b에서는 저점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주가가 절대적 관점에서 저점을 이탈했다고 해도 상대지표인 %b에서 저점을 이탈하지 않았다면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현상입니다. 이것은 주가의 방향과 지표의 방향이 서로 다른 곳을 향하는 다이버전스 현상입니다.

다이버전스는 주가의 방향이 곧 역전될 수도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각 저점의 거래량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량이 빈약한 저점은 의미가 크지 않은 저점입니다. 의미있는 저점이 되기위해서는 저점부근에서의 거래량이 최소 중심밴드 기간의 두 배에 해당하는 거래량 이동평균을 넘어서는 거래량의 군집이 나타나야 진정 의미있는 저점입니다.

거래량을 바탕으로 한 의미있는 저점을 찾아야 하는 이유는 이 저점이 다이버전스 또는 미확증 그리고 변곡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함입니다.

즉 진짜 저점과 가짜 저점을 구분하기 위함입니다. 진짜 저점은 이후에 지지와 저항으로 작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말은 진짜 저점은 변곡을 형성하는 저점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상대적 저점 부근에서 거래량 이동평균을 훨씬 넘어서는 거래량 군집이 발생했습니다. 이것은 해당 저점에서 많은 거래량이 발생했다는 의미이고 이 거래량이 향후 주가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클 것이라는 의미이며 다른 말로 바꿔서 말하면 이후 주가의 지지와 저항이 될 수 있는 저점을 형성했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주가의 저점을 분석할 때 주가의 절대적인 저점뿐만 아니라 상대지표를 통한 상대적 관점의 저점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해당 저점이 향후 주가 흐름에 영향을 주는 의미있는 지지와 저항이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저점 부근의 거래량 군집현상을 찾을 수 있어야 하고 퍼플지표와의 다이버전스 현상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툭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인덱스

조앤소프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