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버전스에 대한 이해

이 문서는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1. 공감하기

다이버전스(Divergence)는 사전적 의미로 분기, 차이, 이격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기술적 지표는 가격을 따라가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하면 함께 상승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함께 하락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가격과 기술적 지표가 반대로 움직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주가와 지표의 움직임을 다이버전스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가격이 오실레이터와 같은 기술적 지표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다이버전스라고 합니다. 다이버전스는 현재 가격의 추세가 약화될 가능성이 있음을 암시합니다. 즉, 가격의 방향이 변화될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또한, 투자자에게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가격 움직임의 가능성과 추세의 강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버전스는 크게 상승 다이버전스와 하락 다이버전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승 다이버전스는 가격이 고점을 높이면서 기술적 지표의 고점이 낮아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가격의 상승 추세가 약화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하락 다이버전스는 가격이 저점을 낮추면서 기술적 지표의 저점이 높아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가격의 하락 추세가 약화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다이버전스는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다른 기술적 지표와 함께 사용하여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이버전스가 나타난 후에도 가격이 기존 추세를 유지할 수도 있으므로, 다른 요인도 함께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다이버전스란?

다이버전스(Divergence)는 가격과 기술적 지표의 움직임이 반대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가격의 추세가 약화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신호로 해석됩니다.

1). 다이버전스의 구분

다이버전스는 크게 Positive 다이버전스와 Negative 다이버전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Positive 다이버전스는 가격이 하락 추세를 보이면서도 기술적 지표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가격의 하락 추세가 약화되고 있으며, 상승 반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Negative 다이버전스는 가격이 상승 추세를 보이면서도 기술적 지표가 하락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가격의 상승 추세가 약화되고 있으며, 하락 반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다이버전스는 가격의 추세 변화를 시사하는 신호일 뿐입니다. 따라서 다이버전스만으로 투자 결정을 내리기에는 위험합니다. 또한, 다이버전스는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가격이 예상대로 반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다이버전스의 한계점

다이버전스는 가격의 추세 변화를 시사하는 신호일 뿐입니다. 따라서 다이버전스가 발생했다고 해서 가격이 반드시 상승하거나 하락할 것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다이버전스는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버전스가 발생한 후에도 가격이 기존 추세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이 예상대로 반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버전스만으로 투자 결정을 내리기에는 위험합니다.

그래서 다이버전스는 주로 다른 지표와 함께 활용하여 가격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버전스의 발생 시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이버전스가 발생한 시점은 가격의 추세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다이버전스가 발생한 후에도 가격이 기존 추세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다른 지표와 함께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3. 다이버전스의 종류

1). 일반형(Regular Divergence)

일반-다이버전스
일반형 다이버전스

일반적인 Positive 다이버전스는 가격의 저점이 하락하는데, 지표는 그와 반대로 저점이 상승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하락 모멘텀이 약해져서 조만간 추세가 반전될 가능성이 있음을 암시합니다.

일반적인 Negative 다이버전스는 가격의 고점이 상승하는데, 지표는 그에 따라가지 못하고 고점이 하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가격은 상승하였으나 모멘텀이 약해졌음을 의미하고, 조만간 추세가 반전될 가능성이 있음을 암시합니다.

만약 거래량 지표에서 다이버전스가 발생한다면, 가격의 방향을 거래량이 확증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매수세 또는 매도세가 약해짐을 의미하며, 추세가 반전될 수도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모멘텀 지표에서 다이버전스가 발생한다면, 가격의 방향을 모멘텀이 확증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2). 과장형(Exaggerated Divergence)

과장된-다이버전스
과장형 다이버전스

과장된 Positive 다이버전스는 가격의 저점은 횡보하는데 지표의 저점이 상승하는 경우를 의미하고, 과장된 Negative 다이버전스는 가격의 고점은 횡보하는데 지표의 고점이 하락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과장된 다이버전스는 일반 다이버전스와 매우 유사하며,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일반 다이버전스보다 신뢰도가 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히든형(Hidden Divergence)

히든-다이버전스
히든형 다이버전스

히든 다이버전스는 주로 일반 다이버전스가 나타난 후에 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다이버전스의 효과로 인한 가격 변화는 일시적으로 종료되고, 히든 다이버전스를 형성하면서 일반 다이버전스 이전의 추세를 지속합니다. 히든 다이버전스는 일반 다이버전스보다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히든 Positive 다이버전스는 가격이 저점을 지속적으로 높여가는데, 지표의 저점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히든 Negative 다이버전스는 가격이 고점을 지속적으로 낮춰가는데, 지표의 고점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4). 3중형(Triple Divergence)

3중-다이버전스
3중형 다이버전스

3중 다이버전스(triple divergence)는 3점 다이버전스(3 point divergence)라고도 불리는데, 최근 3개의 고점 또는 저점을 활용한 다이버전스를 의미합니다.

3중 Positive 다이버전스는 주가의 저점이 하락하는데, 지표의 가운데 저점과 오른쪽 저점으로 비교하면 저점이 하락중이라 다이버전스가 성립되지 않지만, 지표의 왼쪽 저점과 오른쪽 저점을 비교하면 저점이 상승하여 성립되는 다이버전스를 의미합니다.

3중 Negative 다이버전스는 주가의 고점이 상승하는데, 지표의 가운데 고점과 오른쪽 고점으로 비교하면 고점이 상승중이라 다이버전스가 성립되지 않지만, 지표의 왼쪽 고점과 오른쪽 고점을 비교하면 고점이 하락하여 성립되는 다이버전스를 의미합니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툭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인덱스

조앤소프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