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지표의 표준화 및 응용

이 문서는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1. 공감하기

오늘은 기술적 지표의 표준화를 사용하여 다양한 주식, 기간, 및 시장 조건에 걸쳐 의미 있는 비교 및 분석에 응용하는 방법과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주식 A와 B를 생각해 보십시오. 주식 A의 가격은 $100이고 주식 B의 가격은 $10입니다. 주식 A는 하루 평균 거래량이 100만 주이고 주식 B는 하루 평균 거래량이 100,000주입니다. 만약 이 두 주식의 가격 움직임을 비교하고자 할 때, 절대적인 가격 변동만 본다면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주식 A의 가격이 주식 B의 가격보다 훨씬 높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상대적인 도구와 지표의 표준화를 사용하여 주식의 성과를 보다 정확하고 의미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표의 표준화를 통한 상대적인 도구를 사용하면, 다양한 주식 또는 기간 및 시장 조건에 걸쳐 의미 있는 비교 및 분석을 가능하게 하여 주식 투자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기술적 지표의 표준화 방법

지표를 표준화할 때 자주 사용하는 방법은 백분율과 평균입니다.

1). 백분율

먼저 백분율 변동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절대 가격 변동을 보는 대신 두 주식의 가격 변동 백분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가격 수준을 고려한 표준화된 비교가 가능합니다.

다음의 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초기 가격최종 가격백분율 변경
주식 X$50$6020%
주식 Y$100$90-10%
표 1

주식 X와 주식 Y라는 두 주식의 주어진 기간 동안 가격의 백분율 변화를 계산해 봅시다. 주식 X는 초기 가격이 $50이고 최종 가격은 $60입니다. 주식 X의 변동률을 계산하기 위해 다음 공식을 사용합니다. 변동률 = (최종 가격 – 초기 가격) / 초기 가격 * 100 공식에 값을 대입하면 변화율은 20%입니다.

따라서 주식 X는 주어진 기간 동안 가격이 20% 상승한 것입니다. 주식 Y는 초기 가격이 $100이고 최종 가격은 $90입니다. 이전과 동일한 공식을 사용하여 값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변동률 = ($90 – $100) / $100 * 100 변동률 = -$10 / $100 * 100 변화율 = -0.10 * 100 백분율 변경 = -10% 이 경우 주식 Y는 주어진 기간 동안 가격이 10% 하락한 것입니다.

이렇게 계산된 백분율의 변화는 서로 다른 주식의 상대적인 가격 움직임을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합니다.

2). 상대강도

다음은 상대강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대강도는 RSI와 다른 개념으로 이전 영상에서 주제로 다뤄졌던 개념입니다. 또한, 퍼플의 프리모에 포함된 퍼플차트에서는 주가와 지수의 상대강도차트를 제공합니다.

상대강도는 주식의 가격 성과를 다른 주식이나 지수와 비교하여 나타냅니다. 상대강도는 주식의 상대적 성과를 표준화된 척도로 제공합니다. 종목 A와 종목 B의 상대강도를 비교하여, 어떤 종목이 벤치마크와 비교하여 더 강한 성과를 보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A와 S&P 500 지수와 같은 벤치마크 지수 간의 상대적 강도를 계산하는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구분초기 가격최종 가격백분율 변경
주식 A$50$6020%
S&P 5002500300020%
표 2

다음과 같은 가상 데이터를 가정합니다. 주식 A는 초기 가격이 $50이고 최종 가격은 $60입니다. S&P 500 지수는 초기 지수가 2,500이고 최종 지수는 3,000입니다.

상대 강도를 계산하기 위해 다음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 강도 = (주식 A의 최종 가격 / 주식 A의 초기 가격) / (지수의 최종 수준 / 지수의 초기 수준)

예제의 값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상대적 강도 = ($60 / $50) / (3,000 / 2,500) 상대 강도 = 1.2 / 1.2 상대 강도 = 1

이 예에서는 주식 A의 상대강도가 1이며, 이는 주식 A의 성과가 벤치마크 지수의 성과와 일치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만약 상대강도가 1보다 크다면, 주식 A는 지수보다 더 좋은 성과를 냈다는 것이고, 상대강도가 1보다 작다면, 지수 대비 주식 A의 성과가 좋지 않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상대강도는 선택한 벤치마크와 비교하여 주식의 성과에 대한 표준화된 척도를 제공하여, 투자자가 주식을 더 넓은 시장과 비교하여 강점이 있는지, 약점이 있는지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거래량 비율

다음은 거래량 비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량 비율 또는 거래량 평균을 사용하여 거래량을 비교하는 것은 표준화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의 거래량을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 시장 또는 특정 부문의 평균 거래량으로 나누어 거래량 비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식 거래 활동을 상대적인 척도로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주식 A는 거래량이 500,000주이고 시장 평균 거래량은 1,000,000주입니다. 주식 A의 거래량 비율을 계산하기 위해 다음 공식을 사용합니다.

거래량 비율 = 종목 A의 거래량 / 시장 평균 거래량

예제의 값을 대입하면 거래량 비율은 0.5가 됩니다. 이 예에서 주식 A의 거래량 비율은 0.5이며 이것은 거래량이 시장 평균 거래량의 50%임을 나타냅니다. 이 비율은 더 넓은 시장과 비교하여 주식 A의 거래 활동에 대한 상대적인 척도를 제공합니다.

거래량 비율을 사용하여 트레이더는 주식이 시장 평균 거래량에 비해 거래 활동이 더 높거나 낮은지 여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전체 시장 추세와 비교하여 거래량 측면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종목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상대적인 도구와 표준화를 사용하여 주식 거래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활용하고 비교 및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식의 상대적인 성과를 평가하고 추세를 파악하며, 동료 또는 전체 시장과 비교하여 주식의 강점 또는 약점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지표의 표준화 방법 중 백분율, 상대강도, 거래량 비율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표를 만들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가래량을 표준화 하자

1). 거래량

거래량은 주가와 함께 대표적인 절대 지표입니다. 즉, 주가가 50,000원인 A 주식과 주가가 100,000원인 B 주식이 각각 10,000원씩 상승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두 주식은 각각 10,000원씩 동일하게 상승했기 때문에 주식의 성과가 동일하다고 생각해야 할까요?

아니죠!!. 그렇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인 비교가 필요하며, 표준화된 상대 척도가 필요합니다. 거래량도 동일하겠죠? 이제부터, 절대 지표 중 하나인 거래량을 표준화해서 다른 주식과 시장을 비교할 수 있는 상대 도구로서 의미 있는 지표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지표를 통해 차트를 분석하는 명확한 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표준화

오늘은 평균 거래량을 활용하여 거래량을 표준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표준화는 비율 또는 백분율 개념이 녹아 있는 방식입니다.

표준화된 거래량 지표를 생성하려면 원시 거래량 데이터를 표준화된 규모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평균 값을 사용하여 표준화를 진행할 것입니다.

즉, 거래량 이동 평균을 활용하여 현재 거래량이 평균 거래량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의 규모인지를 나타내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3). 지표의 생성

그럼 본격적으로 지표를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표는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 조건설정

기술적 지표의 표준화 및 응용 지표생성 조건설정

먼저, 지표를 생성하는 기본 구조를 정의해 보겠습니다. 지표의 조건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먼저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동평균을 위한 기간값과 종류를 정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값과 종류는 상황에 따라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B. 수식 1 – 표준거래량

기술적 지표의 표준화 및 응용 수식 표준거래량

수식1은 표준 거래량을 계산합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거래량의 이동 평균을 계산합니다. 그리고 현재 거래량을 이동 평균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합니다.

이것은 현재 거래량이 이동 평균 대비 어느 정도인지를 백분율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즉, 이동 평균을 기준으로 표준화한 값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C. 수식 2

기술적 지표의 표준화 및 응용 수식 기준이평

수식2는 기준이 되는 이동평균의 거래량을 100으로 정의하는 선을 그려줍니다. 표준화된 거래량은 백분율로 표현되기 때문에 100이 기준이 되는 값입니다.

D. 수식 3

기술적 지표의 표준화 및 응용 수식

수식3은 기준이 되는 이동평균의 2배에 해당하는 거래량의 기준을 정의하는 선을 그려줍니다.예를 들어, 지난 60일간의 평균 거래량의 2배 이상의 거래량을 동반한 돌파를 찾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표준화된 지표의 2배 기준선과 표준화된 거래량을 비교하면 한눈에 구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수식 4와 수식 5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 배수의 값은 수식 작성자가 적절한 배수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 수식 4

기술적 지표의 표준화 및 응용 수식

수식4는 기준이 되는 이동평균의 3배에 해당하는 거래량의 기준을 정의하는 선을 그려줍니다.

F. 수식 5

기술적 지표의 표준화 및 응용 수식

수식5는 기준이 되는 이동평균의 5배에 해당하는 거래량의 기준을 정의하는 선을 그려줍니다.

G. 라인설정

기술적 지표의 표준화 및 응용 라인설정

지표의 라인은 이동평균을 기준으로 하는 표준 거래량과 이동평균 거래량 비율을 나타내는 기준 이평 비율, 그리고 기준 이평의 2, 3, 5배의 기준선을 표시합니다.

즉, 기준 이평은 거래량 이동평균의 비율 1배를 나타내는 기준선을 의미하며, 2배, 3배, 5배는 기준 이동평균의 배수를 나타내는 기준선을 의미합니다.

4). 지표의 완성

기술적 지표의 표준화 및 응용 지표완성

완성된 지표는 그림과 같습니다. 위의 지표는 56 이동 평균을 기준으로 표준화한 거래량 지표입니다. 이 지표에 있는 녹색선부터 빨간선까지 4개의 수평선은 기준선으로, 녹색은 기준 이평의 1배에 해당하고 빨간선은 기준 이평의 5배에 해당합니다.

이로써 현재의 거래량이 기준 이평의 몇 배의 범위에 위치하는지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지표를 통해 시장 또는 다른 종목과 상대적인 척도로 합리적인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거래량 지표를 표준화하여 분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표준화된 거래량 지표는 백분율로 표현되며, 거래량을 표준화하기 위해 이동평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의 기간과 종류는 상황에 맞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지표를 사용하여 차트를 분석할 때 명확한 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또한 이 지표를 통해 시장 또는 다른 종목과 상대적인 척도로 합리적인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툭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인덱스

조앤소프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